희망의 시작 - 주님, 저를 구해 주십시오.(마태 14, 22-36) - 1375

Author
kchung6767
Date
2018-08-06 12:55
Vi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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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 아침에 읽는 말씀 - 1375


2018년 8월 7일 화요일


주님, 저를 구해 주십시오.(마태 14, 22-36)


“용기를 내어라. 나다. 두려워하지 마라.”(마태 14, 27)


역사는 반복된다고 말들을 합니다. 참으로 무서운 말이기도 합니다. 청산의 역사도 반복되나 봅니다. 이러한 청산의 역사를 청산하기 위해서 또 다른 청산이 필요한 세상입니다. 청산의 역사를 종식하기 위해서 사랑이 필요합니다. 관용이 필요할 것입니다.


사랑과 관용의 정치가 감동을 일으킬 것입니다. 함께 잘 사는 나라를 위해서 더 많이 박해를 받은 사람이 더 큰 사랑을 베풀어야 함을 잘 압니다. 또 다른 만델라 대통령이 그리운 시기입니다.


매번 새로운 정권이 들어 설 때마다 이러한 청산이 반복된다면 어느 누구도 현재의 정권에서 봉사하기를 두려워 할 것입니다. 이유는 다음 정권에서 어떠한 이유로든 다시 청산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공포의 정치가 어떤 것인지를 새삼 느낍니다. 공무원들의 힘들어 하는 소리가 의외로 크게 들려옵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불안과 두려움이없이 살아가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불완전한 존재가 불완전한 세상 안에서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불완전한 존재가 자신을 완전한 존재로 만들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오늘 복음을 통해서 우리는 예수님께서는  두려움을 없애주시고 평화를 주시는 분이심을 깨닫습니다.  


바오로 사도는 말합니다. 세상의 어떠한 것도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갈라놓을 수가 없다(로마 8, 35-37)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 말을 되새겨 보면 세상적인 ‘환난이나 역경, 그리고 박해 굶주림, 헐벗음, 위험 그리고 칼’등은 사실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떼어 놓을 수 있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우리를 사랑해 주시는 그리스도의 사랑에 힘입음으로 이들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불완전한 존재가 갖는 유한함을 완전함에로 이끌어 주는 힘은 완전자의 도우심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이 세상이 주는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그리스도의 사랑에 힘 입는 것입니다. 이 말은 우리가 살아가는 것이 아닌 그리스도가 살아가는 삶을 살아갈 때 가능한 것입니다.


세례자 요한의 죽음에 대한 소식을 들으신 다음에 예수님께서는 그곳을 떠나십니다. 세례자 요한의 죽음에 대한 소식을 접하고 난 뒤에 떠나셨기 때문에 떠나신 이유에 대한 여러자기의 해석이 가능합니다.


헤로데의 위협을 피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고 제자들에게 휴식을 주기 위해서(마르6, 31-32)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소문을 들은 사람들은 예수님을 따라갑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들을 보시고 이들의 병을 고쳐주시고 또 먹지 못하고 당신을 따라다니는 오천명이상의 사람들을 보시고 이들을 먹이시는 기적을 행하십니다. 


예수님의 따뜻한 마음을 잘 읽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난 이후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재촉하셔서 배를 타고 건너편으로 가게 하시고 그 동안에 당신께서는 군중들을 돌려 보내십니다. 이러한 예수님의 행동을 우리는 요한 복음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요한 6장 14-15절을 보면,  빵의 기적을 체험한 군중들이 예수님을 억지로 모셔다가 임금으로 삼으려고 했다는 보도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제자들과 군중들을 따로 따로 서둘러서 보내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당신께서는 기도하기 위해서 산으로 가십니다. 무슨 기도를 하셨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복음서를 보면, 예수님께서는  여러가지 중요한 일의 전 후로 해서 기도를 하셨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는 바로 예수님께서는 일상 안에서 기도를 하셨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기도는 바로 아버자와 예수님과의 깊은 일치를 이루게 하는 도구였슴을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 역시 예수님과의 하나됨을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는 세상적인 유혹을 이기게 하고 세상적인 두려움에서 우리를 해방되게 합니다.  이 기도는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시는 것”(갈라 2, 20)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배를 타고 폭풍우에 시달리는 제자들의 모습을 봅니다. 일반적으로 배는 교회를 상징합니다. 그리고 맞바람과 파도는 박해와 시련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호수 위를 걸으신다는 것은 자연을 지배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자들은 주님의 능력을 눈으로 보면서도 믿지 못하고 의심을 가집니다. 이러한 의심이 유혹에 빠지게 합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믿지 못하고 의심을 갖게 되면 사탄을 바로 그 순간 우리를 자신의 편으로 데려가고자 합니다. 항상 깨어 있어야 함을 깨닫습니다. 


베드로가 물 위를 걸어오시는 예수님을 향하여 “주님, 주님이시거든 저더로 물위를 걸어로라고 명령하십시오.” 하고 말합니다. 두려움과 불안은 확인을 요구합니다.  확인을 통해서 믿고자 하는 우리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 ‘오너라’하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베드로가 물 위를 걸어갑니다. 믿음으로 세상을 이기는 삶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세상은 유혹합니다. 사탄은 우리의 나약한 믿음을 긍정하게 합니다. 결국은 자신의 영향권 안으로 우리를 이끌고 갑니다. 


사탄의 유혹에 빠져서 허우적 거리는 우리의 모습을 베드로를 통해서 보게 됩니다.  물에 빠진 베드로의 “주님, 저를 구해 주십시오.” 하는 외침이 바로 세상의 유혹 속에서 불안과 두려움으로 살아가는 우리의 외침입니다. 이어서 “이 믿음이 약한 자야, 왜 의심하였느냐?” 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이 우리가 갖고 살아가는 불안과 두려움의 원인과 해결책임을 동시에 알려주고 있습니다. 


믿음의 부재는 우리에게  불안과 두려움을 가져다 주고 동시에 이 불안과 두려움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해서 믿음을 가져야 함을 알려주시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를 시작하면서 매 순간 순간마다 “이 믿음이 약한 자야, 왜 의심하였느냐?”(마태 14, 31) 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을 마음 속 깊이 간직합니다.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시는”(갈라 2, 20) 하루를 봉헌하고자 합니다. 청산의 역사가 하루 빨리 청산되는 하루가 오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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