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시작 - 성 시몬과 성 유다(타대오) 사도 축일(루카 6, 12 -19) -3360
이른 아침에 읽는 말씀 - 3360
2024년 10월28일 월요일
성 시몬과 성 유다(타대오) 사도 축일(루카 6, 12 -19)
12 그 무렵 예수님께서는 기도하시려고 산으로 나가시어, 밤을 새우며 하느님께 기도하셨다.13 그리고 날이 새자 제자들을 부르시어 그들 가운데에서 열둘을 뽑으셨다.(루카 6, 12-13)
오늘은 성 시몬과 성 유다(타대오) 사도 축일 입니다. 오늘 축일을 맞으시는 여러분 모두에게 축하를 드립니다.
기도는 하느님의 능력에 우리를 의탁하는 행위입니다. 그분의 능력과 지혜에 우리를 맡기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뜻을 찾는 행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기도를 하면서도 결정적인 시기에 하느님의 능력에 의탁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에 의탁하는 우를 범하며 살고 있습니다.
오늘 복음은 예수님께서 당신의 제자들을 뽑으시기 전날 밤 밤새워 기도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우리에게 전해줍니다.
예수님께서도 기도가 필요할실까? 하는 의문이 생기기도 하지만 예수님의 기도는 우리가 대면하게 되는 상황이 우리의 능력으로는 하느님의 뜻에 합당한 살아갈 수 없기 때문에 하느님의 능력에 의탁해야 함을 알려 주시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중요한 일을 하실 때마다 자신의 뜻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을 보내신 아버지의 뜻을 알고자 노력하십니다. 이 모습을 보면서 깨닫습니다. ‘나의 뜻’이 아닌 ‘아버지의 뜻’을 찾는 것이 기도입니다.
예수님께서 ‘산’을 찾으시는 이유는 아버지의 뜻을 찾기에 좋은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즉 아버지의 뜻을 찾기 위한 장소의 조건은 한적하고 고독한 장소이고 당신과 아버지 단 둘이 있기에 주변의 환경으로부터 방해 받지 않는 장소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밤새워 기도하십니다. 그만큼 간절함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아버지의 뜻이 중요한 순간이기도 합니다. 당신께서 아버지의 뜻을 찾은 이유는 바로 열 두 사도를 뽑으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아버지의 뜻에 합당한 사람을 찾으시기 위한 것입니다.
이제 뽑힌 열 두 사도는 자신의 뜻이 아닌 하느님의 뜻에 합당하는 삶을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으로 태어난 우리는 바로 하느님의 뜻에 따라 살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예수님께서 아버지의 뜻을 살피시고 난 뒤에 뽑으신 열 두 사도들의 면면을 보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상식으로는는 이해하기 힘든 제자들을 선택하시는 것입니다. 바로 여기에 하느님의 뜻의 신비가 있습니다. 바로 여기에 우리의 사고와 하느님의 생각의 차이가 있슴을 알 수가 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어떠한 선택을 해야 하나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나의 뜻이 아닌 아버지의 뜻을 찾는 것이 기도이고 이 기도는 바로 우리를 순명으로 이끌어 감을 보게 됩니다. 신앙인이란 바로 기도하는 사람이고 순명하는 사람임을 깨닫게 됩니다.
오늘은 예수님께서 뽑으신 열 두 사도 가운데 두분 즉 성 시몬과 성 유다(타대오) 사도 축일입니다. 이 두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시몬은 열두 사도 명단에서 '열혈당원'으로 소개됩니다(마태 10,4 ; 마르 3,18 ; 루카 6,15 ; 사도 1,13). 열혈당원은 당시 이스라엘을 식민통치하던 로마제국에 맞서 무력으로 이스라엘의 자주 독립을 꾀하던 이들을 말했습니다. 복음서와 사도행전의 저자들이 한결같이 시몬을 열혈당원이라고 소개한 것을 보면 시몬은 예수님께 제자로 부름 받기 전에 이 민족주의 운동에 가담했던 것 같습니다. 시몬 베드로와 구별하기 위해 이름 앞에 '열혈당원'이라는 별칭을 붙였을 수도 있습니다만, 별칭을 갖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시몬이 열혈당원으로 활동했음을 확인해주는 표시인 것만은 분명합니다.
6세기쯤에 유포된 「시몬과 유다 수난기」 같은 위경에 따르면, 시몬은 소아시아 지역에서 선교활동을 하다가 톱질로 몸이 잘리는 형을 받아 순교했다고 합니다. 그래선지 시몬 사도의 상이나 그림은 톱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책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하는데 이것은 시몬의 율법에 대한 열정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열혈당원이라는 말 자체에 열정이 담겨 있다고 보아도 좋을 것입니다.다
유다는 루카복음과 사도행전에서는 야고보의 아들 유다로 나옵니다(루카 6,16 ; 사도 1,13). 반면 마태오복음과 마르코복음에서는 타대오라고 부르지요(마태 10,3 ; 마르 3,18). '다두'라는 세례명은 이 타대오를 한자식으로 표기해서 부른 것입니다.
복음서들에서 이렇게 유다와 타대오로 이름이 달리 표기되어 있는 이유는 , 어쩌면 마태오복음과 마르코복음의 저자들이 야고보의 아들 유다와 예수님을 팔아넘긴 유다 이스카리옷을 혼동하지 않도록 일부러 타대오라고 기록했을 것이라 생각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유다의 그리스식 이름이 타대오라는 설도 있습니다. 사실 당시에는 한 사람이 두 가지 이름을 갖는 경우가 적지 않았기에 이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어쨌거나 교회 전통은 초기부터 야고보의 아들 유다와 타대오를 같은 인물로 여겨왔습니다.
전승이나 전설에 따르면 유다는 시몬과 함께 열혈당원 출신이었다고 합니다. 또 위경인 「시몬과 유다의 수난기」에서는 유다가 시몬과 함께 소아시아 지역에서 복음을 전했으며 페르시아에서 순교했다고 합니다.
이 두 사도는 전통적으로 함께 기념합니다. 이 두 분을 함께 기념하는 이유는 주로 두 분의 사도적 활동과 순교가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는 전승에 기반합니다. 다음과 같은 이유들이 그 배경에 있습니다.
전통적인 교회의 전승에 따르면, 성 시몬과 성 유다 타대오는 함께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파견되었으며, 특히 페르시아(오늘날의 이란)와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복음을 선포했습니다. 두 분은 한 팀으로 활동하면서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전했고, 이 지역에서 많은 이들이 그들의 가르침을 통해 신앙을 받아들였다고 전해집니다.
두 분이 함께 순교했다는 전승이 강하게 전해져 내려옵니다. 두 분께서 복음을 전파하던 도중 그 지역의 비신자들에 의해 체포되었고, 신앙을 지키며 순교하였다고 전해 집니다. 이 전승에 따라 두 분을 함께 기념하는 것이 교회 전통이 되었습니다.
성 시몬과 성 유다는 복음서에서 개별적으로는 상대적으로 덜 언급되지만, 교회의 전승에서는 그들이 복음을 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경가합니다. 두 분은 각자의 배경과 성격, 그리고 은사를 통해 서로를 보완하며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전파했다고 여겨집니다.
따라서 두 분의 축일을 함께 기념하는 것은 그들의 공동 사도적 사명, 복음 선포에 대한 헌신, 그리고 순교의 전승을 기리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전통은 두 분의 연합된 노력이 하느님의 복음 전파 사명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강조합니다.
‘아는 것이 힘’인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많이 아는 것이 힘이고 출세의 지름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사람이 성공을 가져다 준다고 이들을 찾는 것이 바로 현대 사회의 경향이기도 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이러한 추세가 가져다 주는 심각한 문제도 바라보고 있습니다.
‘아는 것이 힘’인 사회에서는 인간은 보이지 않습니다. ‘자신’ 만이 보입니다. 그래서 다시 ‘인간을 보는 눈을 가진 사람’을 찾기 시작합니다. 그러한 눈은 ‘아버지의 뜻을 찾는 것’에서 나옵니다. 매사에서 아버지의 뜻을 찾는 우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새로운 하루를 시작하면서 하느님께 청합니다. 복된 사도들을 통하여 구원의 신비를 저희에게 알려 주셨으니 거룩한 시몬과 유다의 전구를 들으시고 자비를 베푸시어 하느님을 믿는 백성이 나날이 늘어나 교회가 끊임없이 발전하게 해 주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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