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말씀 묵상

희망의시작 -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찾는 노력(요한 6, 35-40) - 3185

Author
신부님
Date
2024-04-15 17:26
Views
747

이른 아침에 읽는 말씀 - 3185

2024년 4월 17일 수요일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찾는 노력(요한 6, 35-40)

“사울은 교회를 없애 버리려고 집집마다 들어가 남자든 여자든 끌어다가 감옥에 넘겼다.”(사도 8, 3)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은, 그분께서 나에게 주신 사람을 하나도 잃지 않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것이다. 내 아버지의 뜻은 또, 아들을 보고 믿는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나는 마지막 날에 그들을 다시 살릴 것이다.”(요한 6, 39-40)

만사에서 하느님을 발견하는 삶을 산다는 것은 쉽기도하고 어렵기도 합니다. 마음의 지향에 따라서 달라질 것입니다. 내려 놓아야 할 때와 쥐어야 할 때를 분간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인간의 마음은 ‘조금만 더’ 하지만 하느님의 뜻은 ‘조금만 덜’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살면 살수록 하느님의 뜻과 하느님의 시간을 찾을려는 마음은 강해집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나름대로 갖고 있었던 고정관념이나 삶의 습관이 이러한 노력의 중요한 방해꾼이 됩니다. 더욱더 자신을 죽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시편 131장은 제가 참 좋아하는 시편입니다. 이 시편에서 다윗은 이렇게 고백합니다.

“주님, 제 마음은 오만하지 않고 제 눈은 높지 않습니다. 저는 거창한 것을 따라나서지도 주제넘게 놀라운 것을 찾아 나서지도 않습니다. 2 오히려 저는 제 영혼을 가다듬고 가라앉혔습니다. 어미 품에 안긴 젖 뗀 아기 같습니다. 저에게 제 영혼은 젖 뗀 아기 같습니다.”(시 131, 1-2) 하고 고백합니다.

제가 여기서 좋아하는 구절은 바로 “엄마 품에 안긴 젖 뗀 아기 같습니다.” 입니다. 덧붙여서 다윗은 “자신의 영혼은 젖 뗀 아이”와 같다고 합니다.

여기서 저의 묵상의 요점은 바로 다윗은 왜 엄마 품에 안겨 있는 젖 뗀 아이와 젖을 못 뗀 아이를 구분했을까 하는 것입니다.

1절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신은 이제는 더 이상 오만하지도 눈이 높지도  거창한 것을 추구하지도 않고 주제넘게 거창한 것을 찾아 나서지도 않는다는 말입니다.  젖을 뗀 아이의 영성입니다. 젖을 못 뗀 아이는 바로 반대의 모습이었슴을 알려 줍니다. 엄마 품안에서 참 행복을 누리는 아이의 모습입니다.

스테파노는 이 시편의 엄마 품에 안겨있는 젖 뗀 아이의 모습을 생각하게 합니다. “스테파노가 죽음을 대면하는 태도를 보면서 더욱 그렇습니다.  절대 절명의 위기의 순간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하느님께 의탁하는 그의 모습은 사제로서 살아가는 저에게는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 하는가를 반성하게 합니다.

“내 아버지의 뜻은 또, 아들을 보고 믿는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나는 마지막 날에 그들을 다시 살릴 것이다.”(요한 6, 40)는 말씀이 스테파노를 통해서 우리에게 확신으로 다가오게 합니다. 스테파노가 무릎을 꿇고 기도를 바치면서 잠드는 모습이 어쩌면 우리가 희망하는 이 땅에서의 마지막 순간의 모습일 것입니다.

스테파노의 죽음은 교회에 큰박해를 가져왔습니다. 하느님의 사업이 실패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제 이 박해로 흩어진 그리스도인들은 그곳에서 주님의 말씀을 전하는 새로운 신앙공동체를 만들어갑니다. 이들은 흩어진 곳에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며 복음을 전합니다(사도 6, 4).

박해를 통해서 교회가 사라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교회는 확장되어 나가는 것입니다. 순교의 피는 패배의 피가 아닌 하늘나라의 월계관을 쓰는 피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순교의 피는 바로 세상을 이기는 피인 것입니다.  밀알 하나가 떨어져 많은 열매를 맺는 것을 보여 줍니다. 이것이 바로 신앙의 신비입니다.영원한 삶을 위하여 죽는다는 말씀이 이렇게 실현됩니다.

사울이 이제는  본격적으로 교회에 대한 박해를 시작합니다. 스테파노에게 하느님을 모독하는 죄를 저질렀다는 죄목으로 그를 성 밖으로 끌고가 돌을 던질 때 함께 했던 증인들은 겉옷을 벗어 사울의 발 앞에 두었다(사도 7, 58)고 합니다.

이는 그만큼 사울이 권위를 갖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쩌면 사울은 스테파노의 죽음에 주동적인 역할을 했을 수도 있었다는 것을 “그는 교회를 없애기 위해서 집집마다 들어가 남자든 여자든 끌어다가 감옥에 넣었습니다(사도 8, 3).” 는 보도를 통해서 알 수가 있습니다.

사울의 이러한 모습에서 극단적인 변화의 가능성을 발견합니다. 어쩌면 하느님께서는 사울의 이러한 열정을 당신의  교회를 옹호하고 확장시키는 열정으로 변화시킬 계획을 이미 가지고 계셨나 봅니다. 이렇게 “하느님을 사랑하는 이들, 그분의 계획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는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여 선을 이룬다는 것.”(로마 8, 28)을 우리는 확인하게 됩니다.

우리의 삶에서도 내가 죽어야 하는 그 순간에 죽으면 그 순간에는 죽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사실은 죽는 것이 아니라 사는 것이 되는 일들이 일어납니다.  내 한사람의 인내와 겸손함으로 공동체를 살리는 경우가 많음을 체험합니다. 사는 것이 사는 것이 아니요 죽는 것이 죽는 것이 아닌 것입니다. 달리 말하면 내가 나를 위해서 살고자 하면 하느님께서 죽이시지만 내가 하느님 때문에 죽으면 하느님께서 나를 살리신다는 것입니다.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은, 그분께서 나에게 주신 사람을 하나도 잃지 않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것이다. 내 아버지의 뜻은 또, 아들을 보고 믿는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나는 마지막 날에 그들을 다시 살릴 것이다.”(요한 6, 39-40) 는 말씀을 간직하면서 새로운 하루를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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