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말씀 묵상

희망의 시작 - 인간의 상식을 초월하는 하느님의 사랑(루카 4, 24- 30) - 3148

Author
신부님
Date
2024-03-02 09:22
Views
695

이른 아침에 읽는 말씀 - 3148

2024년 3월 4일 월요일

인간의 상식을 초월하는 하느님의 사랑(루카 4, 24- 30).

“어떠한 예언자도 자기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지 못한다.”(루카 4, 24)

우리가 종종 하느님의 사랑과 구원의 범위를 제한하려는 유혹에 빠질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은혜가 특정한 그룹이나 민족에게만 한정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루카복음 4장 24-30절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엘리야 예언자의 이야기와 나아만의 이야기는 하느님의 사랑이 인간의 모든 인위적인 경계를 초월한다는 사실을 알려 줍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의 삶의 주인이 누구인지를 진지하게 살펴보고 답하기를 요구하십니다. 갑자기 멍하니 십자가를 바라봅니다. 여전히 나의 삶의 주인은 나이구나 하는 반성으로 하루를 시작하게 됩니다. 오로지 당신 만을 찾고 당신께만 의존하라고 초대하시는 주님의 말씀에 적극적으로 응답하고자 합니다.

세상을 살면서 많은 유혹을 받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러한 유혹을 자신의 힘으로 이겨갈 수 있다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우리의 존재의 가치는 우리에 의해서 결정지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존재케하신 분의 뜻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내가 주인인 삶의 가치와 하느님이 주인이신 자신기의 존재의 가치는 너무나 다를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나의 삶의 주인이심을 고백하는 삶을 살아가고자 합니다. 하느님께서 주인이 되시는 삶은 영원한 삶과 행복과 자유를 보장하지만 내가 주인이 되는 삶은 바로 죽음에로 나아간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고향이 있다는 것은 참으로 좋은 일입니다. 대개의 경우 사람들은 자라면서 자신의 새로운 삶의 터전을 찾아서 떠나갑니다. 익숙한 장소에서 새로운 곳으로 떠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제가 살고 있는 이곳은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좀 더 나은 삶의 행복을 준비하기 위해서 왔다가 떠나는 장소입니다. 그래서 만남과 이별이 잦은 곳입니다.  만남의 기쁨도 이별의 슬픔도 어느 순간에 두 감정이 하나의 감정으로 바뀌어감을 느낍니다. 어떤 때는 기쁨으로 어떤 때는 슬픔으로 하나되어 갑니다.

시간은 기쁨의 삶을 살아갈 것인지 슬픔의 삶을 살아갈 것인지를 우리가 결단하게 합니다. 이 시간의 주인이 되는 사람은 기쁨의 삶을, 시간의 노예가 되는 사람은 슬픔의 삶을 살아갈 것입니다. 시간의 주인이 된다 함은 하느님께 자신의 삶을 내어 놓는 겸손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시간의 주인이신 그분이 나의 삶의 주인이 되는 삶이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사람도 자신의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지 못한다는 말씀(루카 4, 24)에 ‘왜 그럴까’하는 의문을 가졌었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기도 하고 한 편으로는 슬픈 말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나의 과거를 너무나 잘 아는 곳이기에 현재의 나보다는 과거의 나를 현재의 나에 덧씌워서 현재의 나를 보기 때문일 것입니다. 과거에 고정된 시각은 한 발자욱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합니다.

고향을 찾는 것은  현재의 자신이 과거의 자신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현재가 과거를 찾아가는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자식이 어머니를 찾아가는 마음일 것입니다. 그런데 내가 찾는 고향에는 더 이상 어머니가 없습니다. 그래서 고향을 찾아가서 과거의 고향을 찾지 말라고 하는지도 모릅니다. 내가 그리던 어머니의 모습은 없습니다. 이제는 현재에서 과거의 어머니를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어느누구도 고향에서 환영을 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 말씀이 현재에서 과거의 어머니를 찾지말라는 말씀으로 들려옵니다.

나의 과거를 알고 있는 고향은 나의 과거 만을 기억하지만 현재의 나는 나의 과거도 기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살아가면서 결단해야 하는 것은 과거 만을 기억하는 나의 고향을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는 여유가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과거가 주는 아픔을 안고서도 현재의 삶을 살아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고향은 나를 환영하지 않아도 나는 고향을 환영하면서 받아들이고 살아갈 수 있는 삶이 그리스도인의 삶인 것입니다.

이어서 예수님께서는  엘리야가 시돈 지방 사렙타의 과부에게만 파견된  이야기를 해 주십니다,  이 말씀의 이유는 하느님의 구원이 모든 인간에게 열려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느님의 사랑과 은혜는 국경, 민족, 혹은 종교적 신념에 의해 제한되지 않고  하느님의 사랑이 얼마나 포괄적인지를 알려 주시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엘리야를 사렙타의 과부에게 보내신 것은 하느님의 선택과 섭리가 우리의 상식을 넘어서  작용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계획 안에서 겸손하게 자리 잡고, 그분의 뜻을 따르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사렙타의 과부는 엘리야의 말을 믿었습니다. 그녀의 믿음은 하느님의 축복을 받는 열쇠가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우리에게 믿음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상기시켜 줍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약속들을 믿음으로 받아들이고, 그 약속들이 우리 삶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기도와 신뢰로 응답해야 합니다.

이에 덧붙여서 예수님께서 당신에 많은 나병환자들이 있었지만  나아만 만 치유를 받았다고 말씀십니다.

나아만의 치유 이야기는 믿음과 순종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비록 처음에는 의심하고 반발했지만, 나아만은 결국 엘리사의 지시에 순종했습니다. 이 순종은 그의 믿음의 행동으로, 하느님의 치유의 은혜를 받는 결정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나아만의 치유는 하느님의 은혜와 선택을 보여 줍니다. 하느님은 이스라엘 백성뿐만 아니라 이방인인 나아만에게도 자비를 베푸심으로써, 하느님의 사랑과 구원이 모든 민족에게 미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나아만이 자신의 병을 고치기 위해서 일곱번이나 요르단 강에 들어갔다 나왔다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나아만은 자신의 나병을 고치기 위해서는 너무나 쉬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거부할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순간의 교만을 딛고서 일어나 순명합니다. 왜 한번이 아니고 일곱번이었을까요?

과거의 나를 완벽하게 씻는과정이 아니겠습니까? 겉으로는 쉬운 일이 사실은 참으로 어려운 일일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겉을 보지만 하느님께서는 우리의 내면을 보시는 분이심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과거는 나의 겉만 보았지만 현재는 나의 겉을 나의 안으로 데리고 왔습니다. 나의 겉만 보는 과거를 두고서 현재의 나를 환영하지 못한다고 슬퍼하거나 좌절하지 말아야 합니다. 현재는 정지한 과거에게 생명을 주는 과거의 어머니이기 때문입니다.

일곱 번을 물에 들어갔다가 나오면 이러한 지혜를 터득하게 될 것입니다. 일 곱번을 물에 들어갔다가 나오면 새로운 사람이 될 것입니다.

오늘 복음의 엘리야와 사렙타의 과부 이야기는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줍니다. 하느님의 사랑이 모든 경계를 초월한다는 것, 믿음의 중요성, 하느님의 섭리에 대한 신뢰, 그리고 하느님의 메시지에 대한 개방성이 그것입니다.

사순시기를 지내면서 우리 모두가 이 교훈들을 마음에 새기고, 하느님의 사랑을 우리 삶에서 실천하며 살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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