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말씀 묵상

희망의 시작 -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 주교 학자 기념일(루카 7, 1-10) - 2331

Author
신부님
Date
2021-09-11 23:27
Views
295

이른 아침에 읽는 말씀 - 2331

2021년 9월 13일 월요일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 주교 학자 기념일(루카 7, 1-10)

“6 주님, 수고하실 것 없습니다. 저는 주님을 제 지붕 아래로 모실 자격이 없습니다.  7   그래서 제가 주님을 찾아뵙기에도 합당하지 않다고 여겼습니다. 그저 말씀만 하시어 제 종이 낫게 해 주십시오..”(루카 7, 5)

오늘은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 주교 학자 기념일 입니다. 오늘 축일을 맞으시는 여러분 모두에게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스도인과 비그리스도인과의 차이는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다릅니다. 긍정과 부정의 차이입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접근하시는 방법은 언제나 ‘긍정’으로 시작하십니다.

창세기에서 하느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하시는 “너는 동산에 있는 모든 나무에서 열매를 따 먹어도 된다. 그러나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에서는 따 먹으면 안 된다. 그 열매를 따 먹는 날, 너는 반드시 죽을 것이다.”(창세 2, 16-17) 하고 말씀하십니다. 이와는 반대로 뱀이 하와에게 접근해서 “하느님께서 ‘너희는 동산의 어떤 나무에서든지 열매를 따 먹어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셨다는데 정말이냐?”(창세 3, 1) 하고 묻든데서 이러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느님은 믿고 싶은데 하느님이 존재한다는 증거를 보여달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에게는 하느님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자신이 삶의 주인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하느님을 믿고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하느님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자신의 존재자체가 하느님으로부터 기인한다는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이 바로 자신의 존재이유이기 때문입니다.

조건없이 나를 사랑하는 부모님을 보면서 하느님을 봅니다. 하지만 하느님을 믿지 않은 사람은 부모님의 사랑을 보면서도 하느님에게로 나아가지를 못합니다. 무엇인가가 하느님께 나아가는 것을 막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서한 이방인의 믿음을 보면서 놀라시는 예수님을 발견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이 기적을 보고서도 믿지 않음에 놀라셨던 분이십니다. 그런데 오늘의 예수님은 로마군의 간부인 백인대장의 믿음을 보고서 놀라십니다.

이 백인대장은 자신도 자신의 가족도 아닌 비록 자신에게는 소중한 사람이라고 성경은 전하고 있지만 자신의 노예가 병이들었는데 그 노예의 병을 낫게해 달라고  예수님께  유다인의 원로들을 그분께 보내어, 와서 자기 노예를 살려 주십사고 청하였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의 이 믿음을 그의 심성을 통해서 알 수가 있습니다. 그는 사랑하는 마음, 따뜻한 마음, 자비의 마음을 가졌습니다. 자신의 문제나 자신의 가족의 문제도 아닌 자신의 종의 병을 갖고서 예수님께 유다인의 원로들을 보내어 도움을 청하는 것입니다.

 이 사랑은 그를 겸손하게 합니다. 이 겸손이 당시의 유다의 지배계급들이 배척하는 예수님께로 나아가게 합니다. 어떻게 예수님을 알았는지에 대한 언급은 없어도 그도 예수님에 대한 소식을 듣고 예수님의 그러한 능력을 믿고서 확신을 갖고서 예수님께로 나아가게 하는 것입니다.

믿음과 사랑의 사람들은 남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바라봅니다. 메시아 앞에선 자신을 봅니다. 자신의 부족함을 고백하고 주님의  능력에 의탁 합니다. 자기의 집으로 가시겠다는 에수님을 굳이 못가게 제지 합니다. 지금 이자리에서 한 말씀만 하시면 당연히 나을 것이라는 확신입니다. 당시의 누구도 갖지 못했던 믿음이라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백인대장의 대답입니다. 자신이 명령을 내리면 자신의 부하들이 순명을 하듯이 예수님께서도 말씀만 하시면 자신의 종이 나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방문없이 말씀 만으로도 치유가 일어날 것이라는 믿음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의  그러한 믿음과 확신에 감탄을 하십니다. 이스라엘에서 이러한 믿음를 본 일이 없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믿음은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불가능하게 보이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래서 믿음의 열매는 생명입니다. 죄의 싹은 죽음이라고 말합니다. 구원은 하느님과의 관계의 회복이고 죄는 하느님으로부터 떨어져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하느님으로부터 떨어져 나감은 바로 죽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불신의 시대입니다. 참으로 믿음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자신의 이기심에 의존하는 믿음이 아닌 하느님이 주인이 되시는 믿음인 것입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그리스도인의 믿음을 황당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우리의 믿음은 일반인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인간의 능력이 아닌 하느님의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내 삶의 이유를 과거에서 찾는 사람은 현재의 삶의 이유를 모릅니다. 하지만 자신의 삶의 이유를 미래에서 찾는 사람은 그 이유를 압니다. 과거에는 인간이 있지만 미래에는 하느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느님이 나의 존재의 이유가 되는 그 순간 새하늘과 새땅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어떠한 표징도 이적도 필요가 없습니다. 표징이나 이적때문에 하느님을 믿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을 믿기 때문에 표징이나 이적들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믿음의 사람은 불평과 불만이 없습니다. 오로지 감사와 찬양이 있습니다. 모세가 눈 앞에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두고서 느보산에서 죽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이러한 죽음에 대해서 불평 한마디 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모세는 하느님께서 자신을 당신께로 부르시는 이유를 알았을 것입니다.

세상적인 명예와 권력과 부는 찰라적인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모세는 하느님께 의탁함으로써 영원히 사는 것을 택한 것입니다. 바로 믿음이 생명임을 우리에게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백인대장의 신앙을 통해서 나의 신앙을 되돌아 보는 기회를 허락하여 주신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죽은 과거를 보지 않고 열려진 미래를 바라보면서 백인대장의  믿음이 나의 믿음이 되는 은총을 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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